소셜벤처(Social Venture)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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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경제적 기회를 찾는 것
- 개인 또는 소수의 기업가가 사회문제를 해결 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업화 하기 위해설립한 신생기업으로, 사회적 문제 또는 시장실패를 완화하거나, 줄이기 위해 사회적 목적과 경제원리, 혁신성에 기반한 운영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생산해 내는 비즈니스 벤처를 말한다.
국내에서의 소셜벤처(Social Venture) 의의
- 국내에서는 정부가 사회적기업육성법을 제정하여,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업(이윤 추구)활동을 영위하는 사회적기업을 인증하고 있음
-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의 목적과 운영 원리는 유사하지만, 정부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 사회적기업에 비해 소셜벤처는 사회적기업 인증제도에 의한 설립 기준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방식과 형태를 통해 더욱 도전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업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국내에서는 정부와 민간의 예비사회적기업가 발굴 지원 및 각종 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소셜벤처 창업을 장려하고 있음. 특히, 청년 계층의 소셜벤처 창업이 돋보이며 중소기업 또는 퇴직자의 소셜벤처로의 전환 등도 유력한 흐름으로 형성되고 있는 중
국내에서의 소셜벤처(Social Venture)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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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사회적기업가로서의 자질과 창업 의지를 가진 이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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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격
창의적인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자로서 예비 창업자 및 창업 1년 미만 기업(사업 공고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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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내용
- 창업공간 제공 : 창업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업무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창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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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비용 : 창업자(팀)별 특성에 따라 5,000만원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
- 교육비 : 교육 및 멘토링 등을 받기 위해 필요한 비용
- 사업모델 개발비 : 아이템개발비, 홍보 및 마케팅비, 기자재구입비 등
- 운영경비 : 창업활동에 필요한 여비 및 기타 제경비
- 멘토링 서비스 : 멘토를 통해 경영/창업 자문 등의 지원과 전문가(기관)과의 연계 등 창업 전 과정에 걸쳐 상시적인 자문 제공
- 자원연계 : 창업 및 창업 이후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대내외 자원과의 연계를 지원
- 사후지원 프로그램 : 1년차 지원 이후 우수 사례 발굴, 네트워크, 자원연계,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회적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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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기간